아주 간단한 논리 문제이다. 합조단 발표는 다음 사실을 증명하고자 했다.
북한 어뢰가 천안함을 침몰시켰다.
그래서 내세운 증거물이 수거한 어뢰 추진체이다. 발표에 따르면 이 추진체가 북한 어뢰 추진체와 일치한다. 그러나 추진체라는 것은 공통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 추진체가 북한 어뢰라는 걸 증명할 보충 증거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내놓은 증거가 다음과 같다.
1. 어뢰 잔해에 "1번"이라고 한글로 쓰여 있다는 것이 결정적 증거이다.
2.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천안함의 절단면이 어뢰를 맞은 파공과 일치한다.
그런데 합조단 발표 내용은 이를 '증명'했다고 보기 어렵다. 기자의 질문을 받자 합조단 측은 이렇게 말했다.
1. 필적 감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1번이라는 숫자와 4호라는 숫자가 [북한에서 쓰는] 같은 필적인지 확인 불가능하다.
2. 시뮬레이션은 여러 경우의 수중 하나인데, 이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어뢰에 의한 침몰이 확실하다.
자신들이 결정적 증거라고 말했던 것들이 '불확실한 것'이라고 스스로 말해버린 셈이다. 이렇게 기초적인 논리조차 맞지 않는 발표를 과학적 조사이니까 무조건 믿으라는 건 말 그대로 국민을 바보로 아는 처사이다. 정말 대한민국 국민들은 바보인가?
물론 북한의 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을 가능성을 배제하긴 어렵다. 하지만 국민 대다수는 '전문가'도 아니고 현장에서 상황을 지켜본 '목격자'도 아니기 때문에 이 가능성을 현실화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그것을 현실화할 수 있게 필요한 과학적 증거들을 논리에 맞게 보여줘야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합조단의 발표는 '주장'만 가득했지, 속시원한 증명이 없었다. 본인들도 인정하지 않는가? 시간에 쫓겨 '급조'해서 결과를 발표하다보니 미진한 점들이 많다고 말이다. 합조단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제대로 조사를 하지 못했던 저간의 사정이 있는 것이다. 이 저간의 사정이 혹여 정치적 외압이었다면, 합조단 조사와 관련한 다른 '감사'마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상식적 요구'를 무시하고 오직 '단호 대처'만을 되뇌이는 행태는 여전히 '소통'의 코드를 모르는 모르쇠 정권의 구태를 되풀이하는 것에 불과한 것처럼 보인다. 여하튼 전쟁 분위기가 고조되어 주식 좀 떨어지고 살림살이 힘들어져봐야 뭔가 또 다른 소리가 나올 것 같다. 잘들 해보시라.
북한 어뢰가 천안함을 침몰시켰다.
그래서 내세운 증거물이 수거한 어뢰 추진체이다. 발표에 따르면 이 추진체가 북한 어뢰 추진체와 일치한다. 그러나 추진체라는 것은 공통적인 것이기 때문에 이 추진체가 북한 어뢰라는 걸 증명할 보충 증거가 있어야 한다. 그래서 내놓은 증거가 다음과 같다.
1. 어뢰 잔해에 "1번"이라고 한글로 쓰여 있다는 것이 결정적 증거이다.
2. 시뮬레이션을 해본 결과 천안함의 절단면이 어뢰를 맞은 파공과 일치한다.
그런데 합조단 발표 내용은 이를 '증명'했다고 보기 어렵다. 기자의 질문을 받자 합조단 측은 이렇게 말했다.
1. 필적 감정을 할 수 없기 때문에 1번이라는 숫자와 4호라는 숫자가 [북한에서 쓰는] 같은 필적인지 확인 불가능하다.
2. 시뮬레이션은 여러 경우의 수중 하나인데, 이 시뮬레이션에 따르면 어뢰에 의한 침몰이 확실하다.
자신들이 결정적 증거라고 말했던 것들이 '불확실한 것'이라고 스스로 말해버린 셈이다. 이렇게 기초적인 논리조차 맞지 않는 발표를 과학적 조사이니까 무조건 믿으라는 건 말 그대로 국민을 바보로 아는 처사이다. 정말 대한민국 국민들은 바보인가?
물론 북한의 공격으로 천안함이 침몰했을 가능성을 배제하긴 어렵다. 하지만 국민 대다수는 '전문가'도 아니고 현장에서 상황을 지켜본 '목격자'도 아니기 때문에 이 가능성을 현실화할 수가 없다. 그렇다면 그것을 현실화할 수 있게 필요한 과학적 증거들을 논리에 맞게 보여줘야하는 것 아닌가? 그런데 합조단의 발표는 '주장'만 가득했지, 속시원한 증명이 없었다. 본인들도 인정하지 않는가? 시간에 쫓겨 '급조'해서 결과를 발표하다보니 미진한 점들이 많다고 말이다. 합조단이 충분한 시간을 갖고 제대로 조사를 하지 못했던 저간의 사정이 있는 것이다. 이 저간의 사정이 혹여 정치적 외압이었다면, 합조단 조사와 관련한 다른 '감사'마저 필요한 상황이다. 이런 '상식적 요구'를 무시하고 오직 '단호 대처'만을 되뇌이는 행태는 여전히 '소통'의 코드를 모르는 모르쇠 정권의 구태를 되풀이하는 것에 불과한 것처럼 보인다. 여하튼 전쟁 분위기가 고조되어 주식 좀 떨어지고 살림살이 힘들어져봐야 뭔가 또 다른 소리가 나올 것 같다. 잘들 해보시라.



덧글
Q 2010/05/22 10:48 # 삭제
순회전 및 역회전 프로펠러, 추진모터와 조종장치의 사이즈와 상하 날개와 방향타의 크기 및 구멍 숫자 등이 수거된 어뢰 부품들과 정확히 일치하는데 이러한 일치야 말로 가장 확실한 증거라 생각이 듭니다.-> 이게 실제 사실이다 치더라도, 그 어뢰가 북한이 쏜 어뢰라는 거는 증명이 안되는데?? 예를 들자면 중국 잠수함이 북한 어뢰 사다가 쏜거면 어쩔래?? 넌 종합적 판단과 논리가 문제가 아니라 그냥 기초적 논리가 부재한 것 같다.
갈닢 2010/05/22 10:34 # 삭제 답글
블로거분..세상에는 바보가 많아서 참 힘들군요...알류미늄 산화물 이야기가 나와서 뭔가를 말하고 픈데...여기서 실컷 떠들어봤자 뭘 하겠냐....
wwww 2010/05/22 10:37 # 삭제 답글
교수라는 인간이 합조단 발표문을 난독하는게 대한민국의 현실.
오잉 2010/05/22 10:42 # 삭제 답글
교수였어? 이게 더 돋네 ㅋㅋㅋㅋ혹시 진화론도 부정하는 교수 아닐까?
혹시 환단고기를 믿는 교수 아닐까? ㅋㅋㅋ
푸른늑대 2010/05/22 10:47 # 삭제 답글
여기는 이상한분 많내...이건 머 예수쟁이들이랑 이야기 하는거랑 똑같내요.예수가 있다 -> 어떻게 아느냐? -> 성경에 쓰여 있다.
북한 어뢰가 맞다 -> 어떻게 아느냐? -> 북한 어뢰가 발견 되었다. 1번이라고 쓰여 있다.
우리가 궁금한건...
1. 어뢰가 부식될정도로 삭았는데 매직으로 슨 1번은 너무 선명함.
2. 잠수함이 연어급인지 상어급인지는 물증도 없음...-> 즉 북한 잠수함이라고는 탐지된 소나data같은것도 없음.
3. 왜 TOD같은 동영상은 전부 다 공개 안하는지?
4. 그리고 미국과 다른 나라가 믿으니까 믿으라니...이건 내 친구2명이 예수 믿으니 믿으라는 이야기내....
전설의흰둥 2010/05/22 11:02 # 삭제 답글
많은 분들이 글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감정적으로 댓글 다시는 분들이 많네요..아무튼 저는..
현재까지 정부와 언론의 태도는.. 옛날에 용의자 잡아놓고 실토(?)할때 까지 주리를 트는 꼴같습니다..
어쭈구리 2010/05/22 11:06 # 삭제 답글
어뢰가 폭발했는데 어떻게 골격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채로 어뢰가 발견되었을까??250킬로 폭약이 폭발해서 천안함이 두 동강 날 정돈데 정작 어뢰는 탄두만 없고 골격은 그대로라니
누굴 바보로 아냐??
북한이 아니라 어느 누가 어뢰를 쏴도 결국 한방에 간다는 건데, 국방비 삭감해서 강바닥 파헤치면
자주국방이 되는 모양이네..
중국이 반대하면 아무런 응징도 못하면서 입으로 나불나불..
쑈 그만하고 국방비나 원래대로 돌려놔서 구형 장비나 교체해라..
gf 2010/05/22 11:16 # 삭제 답글
중국에도 한글 쓸줄 아는 애들 많던데... 세계적으로도 꽤 많고... 그냥 지나가다 뻘소리 ~
감초 2010/05/22 11:40 # 삭제 답글
국가안보를 무시하고 북한을 옹호하는 빨갱이나 그 사촌들 아니면 끄적거리기 힘든 김정일 편들기MB정부 중상모략 선동질이 천안함 사건에서도 여실히 보여주고있다.
이런 친북.종북쓰레들 한곳에 모아놨다가 지들이 원하는 전쟁이 나면 방패막이로 써야할까보다.
이택광 2010/05/22 11:45 #
일단 님부터 방패막이로 나서야하지 않겠어요? 솔선수범해서 님이 먼저 어뢰를 지고 백령도 너머로 달려가주세요. 그럼 지지해드리죠.
Q 2010/05/22 11:52 # 삭제
감초같은 애들이 북한에서 태어났음 진짜 출세하는건데
감초 2010/05/22 12:05 # 삭제
이택광// 내가 방방패막이로 나가는것은 두렵지 않으나 그건 비효율적이다.너희들 떼거지로 방패막이 되는것이 효율성의 극대화인 동시에 인륜적으로도 합당하다.
Q 2010/05/22 12:13 # 삭제
감초/ "두렵지 않으나 그건 비효율적" -> 두렵네.ㅋ
감초 2010/05/22 12:20 # 삭제
인민군들이 나한테는 총을 겨누겠지만 너희들한텐 감히 총부리를 겨누지 못할걸.IQ가 얼마야?
하하 2010/05/22 11:44 # 삭제 답글
님 글은 발표실황을 못 본 사람들은 충분히 오해할 소지가 있네요.모든 내용을 종합할 자신이 없으시면, 부분의 내용으로 전체인양 포장해버리고
합리화해버리는 우스운 글은 게재하지 않는 것이 좋았겠습니다,
저를 포함한 다수의 국민들은 바보라서 발표내용을 믿어볼렵니다.
굳이 애써가며 북한의 소행이 아니라 다른 진실이 있을거라 믿고싶을만큼
자신의 인생은 증류수처럼 투명한지, 그래서 즐거우신지 궁금하네요
이택광 2010/05/22 11:46 #
발표실황은 지금이라도 인터넷을 검색해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는 지금 논점을 지적하고 있는 겁니다. 고대 그리스식으로 말하면 논리의 뿔을 잡아드리고 있는 거예요.
Q 2010/05/22 11:57 # 삭제
국가는 언제나 다수의 국민들을 속이지 ㅋㅋ20일 환율 그래프다. ㅋㅋ 너같은 바보들 덕분에 내가 돈을 번다 ㅋㅋ
http://search.daum.net/search?nil_suggest=btn&nil_ch=&rtupcoll=&w=tot&m=&f=&lpp=&q=%B4%DE%B7%AF%C8%AF%C0%B2
비로긴 2010/05/22 11:48 # 삭제 답글
댓글들 참...
비로긴 2010/05/22 11:51 # 삭제 답글
'국가안보를 무시하고 북한을 옹호하는 빨갱이나 그 사촌들 아니면 끄적거리기 힘든 김정일 편들기MB정부 중상모략 선동질이 천안함 사건에서도 여실히 보여주고있다.
이런 친북.종북쓰레들 한곳에 모아놨다가 지들이 원하는 전쟁이 나면 방패막이로 써야할까보다. '
이렇게 위험한 발언도 서슴이 없어요 요새.
감초 2010/05/22 12:11 # 삭제
남한에 간첩이 우글우글 거리는 모양이야.뭐가 위험한 발언인지 설명 좀 해봐
허허허 2010/05/22 12:17 # 삭제 답글
어제 보여준 그 어뢰 프로펠라를 돌리는 모터에는 제작사 상표나 모터의 일련번호라는게 들어가는게 필수요.그 모터 일련번호를 보면 그 모터가 어느 나라 어느 회사 제품인지 언제 생산된건지 등 모든 정보를 알 수 있단 말이지.
쉽게 얘기해서 모터 일련번호가 우리가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에 붙어있는 '바코드' 같은거지.
가짢게 한글로 '1번'이라고 써놓은걸 증거라고 내세우기 보다 그 모터 일련번호나 상표 보여주면 논란이 없소.
근데 왜 그런 당연한건 얘기 안하고 한글로 '1번'이란 글자 써놓은걸 증거라고 얘기 했을까?
답은 뻔한거 아닌가?
모터 일련번호 증명하다보면 전혀 다른 나라 다른 제품이거나 모터 생산 날짜가 합조단이 증거라고 제시한 정황과 안맞는다는거지.
혹시나 만에 하나 일련번호가 없다해도 딴거 필요없이 모터를 뜯어보면 보이는 모터의 규격,특성,특이점만 봐도 어느 나라 제품에 어느 시기에 나왔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는거여.
이건 삼성 반도체와 LG반도체가 기능은 같지만 규격이나 만든 모양이 조금은 다르다는것과 같지.
폐기물 버리는 곳에서 냉장고를 하나 주웠다 했을 때 이 냉장고가 어느 회사 어느 제품이고 언제 만들어 졌는지 상표나 일련번호 없더라도 뜯어보면 대충 답이 나오는 것과 같은 이치요.
이런 간단한 걸 해군이 몰랐을까?
웃기는 소리.
RNarsis 2010/05/22 12:32 #
혹시나 만에 하나 일련번호가 없다해도 딴거 필요없이 모터를 뜯어보면 보이는 모터의 규격,특성,특이점만 봐도 어느 나라 제품에 어느 시기에 나왔는지 대충 짐작할 수 있는거여.이건 삼성 반도체와 LG반도체가 기능은 같지만 규격이나 만든 모양이 조금은 다르다는것과 같지.
: 그래서 북한 어뢰 설계도면까지 가져와서 비교한 건데, 그건 못보신 모양.
내차도 2010/05/22 12:20 # 삭제 답글
중고로 산 내차 뒷타이어 휠 안쪽에 한글로 "1번"이라고 쓰여져 있던데..북한제였군....
scythian 2010/05/22 14:20 #
이딴 댓글 보면 한국은 아직 후진국이야..넌 대학교도 안다녔냐?논리학의 생기초도 없어.네 똥차가 번호가 이 문제와 무슨 상관이야.사안과 무관한 예시는 너의 저능함을 부각시킬 뿐이다.
하하 2010/05/22 12:29 # 삭제 답글
말로 안될 때는 두들겨 패는 수밖에 없다.이 블로거는 데려다가 말 들을 때까지 패야 정신 차릴 인간이다...
lll 2010/05/22 12:29 # 삭제 답글
여기 얼빠진 소리 해대는 종북좌파 빨갱이 새끼들 많네
kearos 2010/05/22 12:34 # 삭제 답글
후 이천안함 사태를 종결짓기 위해선 증거가 필요함.천안함사태을 일으킨 장본인이 밝혀질경우 46명의 목숨에 대한 책임이 져야함.
이걸 재판이라고 가정했을때 정부와 합조단은 증거를 바탕으로 북한을 용의자로 지목함.
침몰한 천안함 인근에서 발견된 북한제 카탈로그와 일치하는 어뢰의 부품, 천안함 침몰당시 주변국의 잠수함 현황,
천안함의 피해상황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침몰원인파악. 이렇게 3가지가 살해흉기와 알리바이, 피살상황 구현까지했음.
적어도 이걸까려면 이에 준하는 노력은 해야 하지 않을까?
상대의 증거를 공격하는 반증이나 아님 무고하다는 증거를 들고오거나 그게 아니면 증거를 반박할 증거 예를 들어
정부소속의 함이 북한의 어뢰 추진부위를 천안함 인근에 빠뜨리는 동영상등이라도 들어서 반박을 해야지
그증거 졸라 이상하네효? 그러면 건진 북한제 어뢰가 mk48로 변하나요? 혹시나 알고계신 증거가 있다면
알려 주세요. 하지만 그게 아니면 결국 의혹에 불과함, 의혹으로 법정에서 승소할거라 생각함?
괴한이 나타나서 몽둥이로 때릴려고해. 그럼 방패로 막거나 도망치거나 상대할 무기를 들거나 해야하지 않나?
몽둥이에 녹묻었네 그딴걸로 때리냐? 자세도 검도의 기본자세가 안되있네? 이렇게 태클걸면 괴한이 쪽팔려 도망가나?
Q 2010/05/22 14:16 # 삭제
kearos/ 피살 상황 구현이 말이 안되니까 그렇지.천안함이 거기까지 간게 특이한 케이스인데 어떻게 북한이 그걸 알고 소형 잠수정에다 중형 어뢰를 실고 갔데? 게다가 마침 경계망을 그리 잘뚫렸고,내가 보기엔 kearos가 범인인듯. 한글도 쓸 줄 알고 밀덕이라서 카탈로그도 꿰고 있겠고 어뢰도 만들 줄 알겠고, 인간어뢰로 해서 천안함 침몰시킨 거 같아. 시뮬레이션 해줄까?
0
-> <<<<>>>> 꽝 -> 시뮬레이션 결과 니가 어뢰 타고 천안함 부스는게 가능하구나 ㅋㅋ
자 살해 흉기와 알리바이와 피살상황 구현까지 했으니까 니가 안했다는 증거 가져와라 못하면 니가 범인이니까.
lll 2010/05/22 12:40 # 삭제 답글
니 대가리로는 판단하기 어렵겠지만 천안함 발표는 정확해, 세계 모든 국가들도 인정한 명백한 사실을 너의 그 저질 대가리로 이해할 수 없다고 해서 이딴식으로 글 올리면 안되지 초딩아?지금 북한에서는 우리나라와의 전면전도 불사하지 않을 거라고 발표하고 앞으로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판국에
침몰 원인규명이 잘못됐다느니 하면서 우리끼리 치고박고 싸우면 뭐하니!!
난 이번 사태로 제일 궁금한게, 만약 "미군"이 어뢰를 날려서 천안함이 침몰됐다면 우리나라 국민들이 이번처럼 조용히 있을 수 있을까? 하는 점이야,
같은 민족이라서? 아님 북한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약소국이라서?
이런 어이없는 동정심으로 우리나라 군인 46명의 죽음을 덮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
어이없어 정말,,, 니들 말하는거!!!
kearos 2010/05/22 12:50 # 삭제
주인장 교수임.정부의 증거는 주장이라고 까지만
문제는 다른 증거 자체가 없는 상황임.
본인도 증거가 없으면서 실존하는 어뢰를 까버리니 참 어떤 제대로된 증거를 바라는건지 모르겠음
lll 2010/05/22 12:53 # 삭제
교수라고?...에구 참, 교수란 작자가 저렇게 얘기하고 있으니
앞으로 이나라가 어떻게 될런지 ㅜㅜ
Q 2010/05/22 14:19 # 삭제
세계 모든 국가는 무슨 ㅋㅋ자 니 대가리로 도대체 발표의 어떤 부분이 저 어뢰가 "북한에서 쐈다"는 걸 입증하는 지좀 알려주라.
내가 발표를 100%믿어도, 저 어뢰가 북한에서 만들어졌고, 저 어뢰가 천안함을 부셨다는 것은 알겠는데
저 어뢰가 북한이 쐈다는 것은 모르겠거든?? 좀 알려주지 않을래??
lll 2010/05/22 12:58 # 삭제 답글
주식 좀 떨어지고 살림살이 힘들어지기 전에 전쟁나고 피난 한 번 가 보고 다 죽어봐야 정신 차리겠구만...
주식을 2010/05/22 21:45 # 삭제
지금 빚내서 사라. 평생 먹고 살 돈 벌 수 있다.
강고집 2010/05/22 13:26 # 삭제 답글
한글을 사용하고 있는 국가가 대한민국과 북한 말고 또 이지구상에 어디있남그것보다 더 확실한 물증은 없다
Q 2010/05/22 14:07 # 삭제
대한민국이 그랬다더라.
진정 볍신 2010/05/22 13:59 # 삭제 답글
볍신님 어디 초딩들하고 중딩들 멍멍이 소리로 그만 낚으시고궁핍하고 찌질한 본인 현실부터 좀 탈피하시죠
초딩들 2010/05/22 14:14 # 삭제 답글
이러니까 멍청한 국민들은 정치인들에게 이용만 당하는거야.군사무기에 "1번"이라고 혹은 "no.1"이라고 적는 나라가 도대체 어딨냐?
군사무기에는 시리얼넘버(serial number, 고유식별번호)를 사용한다. 난 이번에 발견한 어뢰파편에서 글자가 발견되었다길래 페인트로 양식에 맞게 시리얼넘버를 적어놓은게 발견됐는줄 알았다. 웬걸... 그냥 손글씨로 1번...
그럼, 영어로 one이라고 써있는 군사무기는 다 미국꺼냐? 영어를 쓰는 나라는 영국, 필리핀, 미국, 그 외에도 많다.
정말 코미디다.. 북한도 수많은 군사무기를 정리하기 위해 식별번호쯤은 가지고 있으리란게 상식이다.
하지만, 1번이라고 손글씨 쓴게 북한거라면, 알파벳이 써있는 모든 무기는 미국무기가 되는거냐?
scythian 2010/05/22 14:18 #
당신이 초딩같은데..군수업체에서 일했던 탈북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북한에서 실제로 유성 페인트로 숫자 그리고 한글로 번호를 적는다고 합니다.모르면서 추정하는 댓글 달지 마세요.
Q 2010/05/22 14:20 # 삭제
너 역시 군수업체들에서 일했던 탈북자들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고 추정하잖니?? 응?? 그래 제발 추정하는 댓글 좀 달지 말자.
scythian 2010/05/22 14:15 # 답글
이택광씨..좀 제대로 알고나 이런 글 올리세요.이건 표현의 자유로 보호될 수 있는 개인의 주장이 아닙니다.당신이 쓴 글은 소송감 이에요!! 물론 가치조차 못느끼는 저급한 글이라 소송비용이 아깝겠지만....북한 어뢰 설계도와 동일한 어뢰 잔해!이게 핵심입니다. 어뢰에 세겨진 글자는 추가적인 증거구요!우선순위도 모르는 사람같네..가장 중요한 증거를 쏙 빼고 자신의 주장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것만 나열하는 것도 일종의 조작입니다.이따위 글이 오늘의 최다 댓글 화제의 글이라니..
Q 2010/05/22 14:25 # 삭제 답글
설계도와 동일한 어뢰 잔해 -> 어뢰가 북한에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입증산화 알류미늄 등등 -> 아무리 잘 봐줘도 어뢰가 천안함을 부셨다는 것을 입증
도대체 저 어뢰를 북한이 쐈다는 건 어떻게 입증할래??
막말로 중국이 북한 어뢰를 쏜거면 어떡할래??
ㅁㅁ 2010/05/22 14:40 # 삭제
북한이 안쏘고 다른 곳에서 쐈다는 주장 하시는데 그럼 다른 나라가 우리에게 쏠 이유는 뭡니까설마 아이리스에 나오는 것 처럼 전쟁일으켜서 군수물자 팔아먹을려는 국제단체가 있는것이라 주장하시지는 않으시겠죠?ㅋㅋㅋㅋㅋㅋ
Q 2010/05/22 15:01 # 삭제
ㅁㅁ/ 천안함을 북한이 쐈다고 확정지은 합조단의 주장의 모순을 드러낸 것 뿐이다. 합조단이 추정을 할 수 있겠지.그런데 합조단이 추정을 했을 때 다른 사람이 그 추정을 받아드리려면, 1. 합조단이 중립적인 단체여야 한다.
2. 합조단이 증거를 조작할 수 없어야 한다. 이 두 조건을 받아들여야 하지. 그런데 합조단의 인적구성은 기밀이라서 중립인지 아닌지 확인할 수 없고, 또한 합조단은 조사 과정을 비밀로 부쳤기에 증거를 조작했는지 안했는지 알아볼 수가 없어. 게다가 합조단의 경우 북풍을 일으키면 자기들에게 이익이지.
해결책은 쉬워. 합조단에 국방위 소속 비한나라당 의원들이 감사를 하라고 하면 되지 6.2일 이전에 말야. 이걸 안하는데 정부의 발표를 어떻게 믿냐?
너너너 2010/05/22 23:20 # 삭제
어뢰 잔해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어느 어뢰에 모터와 연결축,프로펠러가 없겠니.
이 모터와 연결축,프로펠라는 어느나라,어느 시기,어느 제조회사 어뢰라도 다 같은 모양이다.
모터의 일련번호나 제조회사,연결축의 길이,굵기 프로펠라의 크기 같은 걸로 어느 제품이냐를 추정하는거지.
실제로 어느 어뢰나 어뢰 발사체의 재질이나 모양은 비슷해.
아주 미세한 길이 차,두께 차를 가지고 추정하는건데 합조단 발표에 그런게 있긴 있었냐?
어뢰의 제작도면이 증거가 되려면 추진축의 길이 두께나 프로펠라의 수,폭,길이가 제작도면과 동일하다고 얘기해야 맞는거거든.
아이고 2010/05/22 14:48 # 삭제 답글
0. 시뮬레이션 등에 의하여 천안함의 어뢰 피격 가능성은 모순없음1. 천안함 침몰 인근에서 어뢰 잔해 수거
2. 위 어뢰는 화약 성분 및 부식 정도에 의하여 천안함을 타격한 어뢰로 추정
3. 위 어뢰는 북한 어뢰 설계도와 일치하므로 북한산으로 추정
4. 한글 표식('1번')에 의하여, 위 어뢰는 북한에서 배치·운용되거나, 최소한 북한에서 직접 생산·출고된 어뢰로 추정
5. 사건 당일 주변의 잠수함 운용 상황에 의하여, 북한 잠수정에서 발사한 것으로 추정
따라서,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결론.
대체로 이렇게 되는 것 같은데.. 최종발표 자체는 다소 허술한 듯 하군요. 결론 도출 근거의 키포인트를 정확하게 짚었어야 하는데, 괜시리 한글 "1번"이 부각되어서...
어뢰까지 특정했다면 발사 위치까지도 추정할 수 있을 것인데, 그 부분까지 보강되면 글자그대로 "확증"이 되겠지요.
반론이 불가능하고, 도출된 결론 이외의 모든 가정은 기각할 수 있는 "확증".
Q 2010/05/22 15:07 # 삭제
근데 어제 국방부에서 시뮬레이션에 사용된 버블제트 어뢰를 부정했다.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0&oid=001&aid=0003235532
어떡할래??
아이고 2010/05/22 15:29 # 삭제
어제는 5월 21일이고, 그 기사는 4월 21일, 즉 한달전의 상황입니다.기사입력 2010-04-21 11:13 | 최종수정 2010-04-21 15:03
게다가, "부정했다"와 "결론낸 적 없다"는 그 의미가 다른 서술어입니다.
Q 2010/05/22 15:34 # 삭제
아 쏘리 내가 착각했다.그럼 궁금한게 하나 있는데, 추정+추정+추정+추정=확정 이냐?
아이고 2010/05/22 15:51 # 삭제
끝까지 안읽는군요?일단, "확증"이 되려면 조금 더 보강이 필요하다고 언급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논증의 구조는 추정 + 추정 + 추정 + ... 가 아니고 추정 & 추정 & 추정... 입니다. 논리곱. 즉, 결론을 향해 하나씩 좁혀들어가는 것이고, 최종적으로 논리적 반론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확정이 되겠죠?
이때의 "추정"은 일상언어에서의 그냥 추측이 아니라, 근거에 의해 도출되는 중간 명제를 지칭할 뿐입니다.
지금 상태에서는 5번... 북한 잠수정에 의한 발사라는 부분이 논리적으로는 가장 미흡하겠지요. (당시 북한 잠수정의 움직임을 포착하지 못하고 있었으니...)
그래서, 확정을 위해서는 그 부분의 보강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Q 2010/05/22 17:54 # 삭제
너 추정이란 단어 뜻 잘 모르고 썼지?? 모르면 말을 잘못썼다고 그래 임마. 내가 니같은 얘들을 잘 아는데 논리학 책 한권 제대로 읽지 않으면서 괜히 논리적인 "척"만 하지. 가장 좋아하는 단어는 "과학적" "객관적" 이런거구 말야 ㅋㅋ 중요한 건 실제로 저게 과학적인지 객관적인지가 중요한게 아니라 말로만 과학적 객관적 이러면 꿈뻑 죽어요. 멍청해서 진짜 과학적으로 사고해본 적이 없거든 ㅋㅋ 구랴 안구랴??어떤 명제를 추정하면 그 명제가 참일 확률은 1이 될 수 없지. 그렇겠지. 입증한 명제는 참일 확률이 1이니까 추정된 명제는 당연히 입증된 명제보다 참이 더 낮아야 하니까. 구랴 안구랴??
그런데 어떤 두 명제 A,B가 참일 가능성이 0.9라고 하자. 그리고 니 말대로 논리 곱을 하면 어떻게 되냐? A,B 둘다 참일 확률은 0.81로 낮아지지? 그래 안그래?? 추정된 명제 세개가 동시에 참이려면 0.729잖아. 근데 뭔 추정 을 많이 하면 확정이라는 거냐?? 추정을 많이 하여 이끌어낸 사실은 오히려 반증 가능성이 더 커지지 왜냐면 위에서 하나만 틀려도 전체가 틀려지니까. 구랴 안구랴??
아이고 2010/05/22 19:02 # 삭제
거참... "추정"은 "단어"가 아니라, "용어"의 문제입니다.타당한 근거에 의해서 합리적으로 도출된 것으로서, 명백한 반대 입증이 없는한 사실로서 인정한다는 의미입니다.
Q씨의 계산은 산술곱이고... 논리곱은 논리학에서의 "AND"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논리학은 T or F를 다루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이진법, 즉 0 아니면 1이죠.
따라서, 소수 곱셉은 의미가 없습니다만... 굳이 퍼지 방식으로 확률을 논하겠다면, 같은 방식으로 논박해보죠.
하나의 명제가 전혀 검토되지 않았을 때, 그것이 참일 확률은 통계적으로 0.5라고 합시다.
그러면 명제 A와 B가 동시에 참일 확률은 0.5 * 0.5 = 0.25에 불과합니다.
여기서 명제 A가 어떤 근거에 의해서 보강되어 참일 확률이 0.9이 된다면, 명제 A, B가 동시에 참일 확률은 0.45로 높아집니다. 여기서 다시 명제 B의 확률이 0.9가 되면. 이제는 0.81로 더욱 높아지죠.
만약, 명제가 3개였다면 애초 0.125에서, 각 명제가 0.9가 되면 결론의 확률은 0.729로 성립 확률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각 소결론이 참에 가까울수록 (확률이 1에 접근할수록), 최종 결론은 1에 수렴하게 되겠지요?
즉, 중간 명제들이 증명될수록 최종 결론이 성립될 확률은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Q씨의 기본적인 착각은...
최종 결론의 도출을 위한 중간 명제는 임의로 첨삭되는 것이 아니고, 그 결론의 도달을 위해서 필연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선행 조건들이라는 것입니다.
최종 결론을 위해 5개 명제가 입증되어야 한다면 당연히 그 5개가 모두 검토되어야 하는 것이고, 임의로 중간 명제를 제거할 수는 없지요.
Q씨가 말한대로, 중간 명제 하나만 틀려도 최종 결론은 부정됩니다. 그것은 논증의 당연한 원칙이고, 그래서 "논리곱"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최종 결론의 성립을 위해 요구되는 전제들이 많을수록 반증의 가능성은 큽니다만, 반면에 그 "가능성 높은" 반증이 제대로 되지 못한다면 오히려 최종 결론이 진실일 가능성이 더욱 크겠지요? 그만큼 어려운 조건들을 통과한 것이니까.
지금 Q씨는 북한 어뢰 공격설의 성립에 제시된 논거들 어느 하나 제대로 반론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북한 공격설에서는 비록 완전한 수준은 아니더라도 나름대로 타당한 근거를 제시하며 주장되어 있습니다.
실제 엄밀하게 검토하자면, 최소한 발표 자료만으로는 북한 공격설에도 허점이 꽤 있는 상태입니다만... 그 반대 입장에서는 그마저도 제대로 반박하지 못하는 수준이라면, 과연 어느 결론을 믿는 것이 타당합니까?
결국 Q씨가 하고 싶은 말은 그냥 "북한이 그럴리 없다" 뿐입니까? 모든 것은 정부와 한나라당의 음모이고?
koc/SALM 2010/05/22 22:31 # 삭제
아이고 님...추정 & 추정 & 추정 & 추정 & 추정 & ...
무한대로 가더라도... "확정"이 아니라... 51% 의 추정일 뿐입니다. 추정의 경우 아무리 높게 쳐줘도 51% 밖에 안 되죠.
반대로 확정이란 거의 100%... 그러니까 90% 이상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 조사단이 말한 '결정적 증거'라는 것은 '확정'이라 부르기에는 미흡함이 있기에 이렇게 말이 많은 겁니다.
Q 2010/05/22 23:42 # 삭제
그렇지, 이제 네이버 사전 찾아봐서 법률 용어 보고 왔네 ㅋㅋ 임마 니가 말한 추정은 법률 용어야 ㅋㅋ 법정에서 쓰이는 단어라고 ㅋㅋㅋㅋ 조사위는 천안함 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집단이지 법정이 아니야 그랴 안그랴?? 왜 근데 법률 용어를 쓰냐??내가 천안함 발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면 이렇다.
1. 천안함은 어뢰에 의해 부셔졌다.
2. 천안함을 부순 어뢰는 북한 어뢰이다.
3. 북한이 그 어뢰를 쐈다.
이 세 명제를 이으면 이렇게 되지. "북한이 어뢰를 쏴서 천안함을 부셨다."
이게 조사위가 발표한 "주장"이야.
이제 조사위가 제시한 증거가 모두 참이라고 하면(근데 참은 아니다고 생각한다. 미흡한 부분이 너무 많어)
1과 2 명제는 입증된 사실이야. 사실의 정도가 "1"이지(엄격히 따지면 1이 아니지만 사람들이 보고 참이네 동의할 수준이 된다.) 문제는 3 명제야.
니도 동의하듯이 3명제는 입증되지 않았어. 단지 추측되었을뿐이야. 그러냐 안그러냐? 그런데 조사위는 확정 발표를 하였지. 이게 너는 합리적으로 보이냐??
근데 넌 만약 3명제를 입증할 증거를 보강하면 "확증"이 된다는 말을 했는데 여전히 의문이 남아. 뭐냐면 조사위가 제시한 근거가 전부 참일때라는 가정을 위배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 그랴 안그랴?? 너는 지금 정부가 성실히 조사에 임했다는 전제하에서 모든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정부는 6.3 지방선거를 위해 증거를 조작할 동기가 있어. 또 정부는 군보안을 이유로 정보를 통제할 권한, 그러니까 증거를 검증하려는 시도를 차단할 수 있는 권한도 있지. 한마디로 거짓을 이야기할 동기와 능력을 모두 가졌다는 거야. 그랴 안그랴?? 그런데 과연 정부가 참을 이야기할까? 외국 조사단이라고 해봤자 인적구성도 비밀로 부쳐져있는데 말야. 응??
그래서 나는 국방위 소속 국회의원들이 6월 2일 이전에 조사위의 활동을 감사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너도 그게 합리적이라는 생각이 들지 않니?? 그러면 정부가 거짓을 이야기할 능력이 사라지기 때문에 조사 결과에 신빙성이 생기겠지. 그러냐 안그러냐?
Q 2010/05/22 15:26 # 삭제 답글
ㅋㅋ 역시 얘들은 제대로 반론을 못해. ㅋㅋ머리가 나쁘면 몸이 고생하지 ㅋㅋ
Ryth 2010/05/22 15:54 #
정신 승리 허세 쩌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미 정신적으로 안들려 모드로 방벽 만들어놓는 애를 어찌 이기누? ㅋㅋㅋㅋㅋㅋㅋ
Q 2010/05/22 17:38 # 삭제
Ryth/ㅋㅋ 결국 할 줄 아는 건 인신 공격 ㅋㅋ 종자의 문제라니까 ㅋㅋ무척 쉬워, 천안함 발표에서 저 어뢰를 북한이 쐈다는 걸 입증할 증거가 뭐냐고??
어뢰가 북한에서 만들어진 건 입증되고, 그 어뢰가 천안함을 때린게 맞다는 건 맞다고 쳐도 그 어뢰를 북한이 쐈다는 증거는 없잖아? 응? 괜히 정신승리 운운하지 말고 답을 내놔봐.
,,, 2010/05/22 20:11 # 삭제
Q님 저는 윗글 읽으면서 님이 잘못 인정할줄 알았는데 계속 허세 부리시네요 반론 못하는 님 몸이 고생하시겠네요
Q 2010/05/22 23:44 # 삭제
,,,/ㅋㅋ 너는 머리는 안되니까 쪽수라도 채워야지. 애쓴다.
헐 2010/05/22 16:00 # 삭제 답글
고생 하시네요. 개념 탈피한 덧글이 한 두개가 아니건만 비로긴 댓글금지를 하지 않으시는 것에 찬사를 보냅니다 ㅠㅠ
말장난 2010/05/22 17:17 # 삭제 답글
말장난 좋아하는 소위 똑똑한척 하는 바보들의 공통점은 말을 막할때는 소위 소통/민주주의를 운운하면서 자신이 잘못된 의견에 대해서는 절대 반성하지 않는다.민주주의 국가에서 말하는건 자유이나 책임 없는 자유는 방종일뿐이다.
ㅂㅈㄷㄱ쇼 2010/05/22 18:02 # 삭제 답글
Q라는 사람 약간 상태가 않좋은갑다 이건뭐 눈으로 쏘는걸 봐야 믿겠다는건데 무뇌아도 아닐텐데 대단히 안타깝구만...아마도 북이 쏘았다는걸 확인하더라도 이사람은 김정일의 지시가 확인돼지 않았으니 단순 오발이라고 우길게 뻔한 사람이다. 남들은 지구가 둥굴다고 하는데 이사람은 반드시 우주에가서 보아야만 믿겠다는 사람이니 뭐가 나쁘면 몸이 고생한다고 딱 그 부류네 ㅉㅉ
Q 2010/05/22 23:51 # 삭제
ㅂㅈㄷㄱ쇼/ 46명이 죽었다. 정일이가 어쩌고, 지방선거거 저쩌고를 떠나서, 진짜 그 순간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한점 의혹도 없이 밝혀야지. 안그러면 우리가 사람새끼냐?
짱 2010/05/22 18:51 # 삭제 답글
중국 발표를 기다려 봅시다...
용서해줄께 2010/05/22 19:43 # 삭제 답글
연어급인지 동태급인지 우리도 비슷한 잠수함 하나 가지고 북한 연어급 잠수함이 출발 했던 바로 그 군항에 가서 1200돈급 북한 함정 하나만 쥐박이도 모르게 두동강 내고 오면. 다 용서 해 주께. 전시상황에서 앤하고 문자질이나 하다가 개 죽음 당한 46용사도. 그런 용(?)사한테 보상금 훈장추서한 국가 경영진. 성금 내라니깐 월급에서 강제로 까가지고 낸 기업주들. TOD작동도 안하고 있던 놈들이나 그런 예산 운용한 국방장관부터 시작해서 경계에 실패한 초병까지......또 용서해 줄 놈들 많은데 혹시 빠지면 안되니까 댓글 좀 달아 주고... 근데 어뢰가 터지면 추진체는 저렇게 멀쩡한 거야?
ㄴㅁㅇㄻ 2010/05/22 20:08 # 삭제
님이 나열한 의문점은 충분히 설명이 됐는데 어디갔다가 이제와서 물고 늘어지는건지... 일일리 답해주고 싶지만 여기가 공부방도 아니니 수고스럽더라도 인터넷좀 뒤져보시길...
용서해줄께 2010/05/22 21:24 # 삭제
"빛이 있으라!" 하니 빛이 있었으매,"물기둥 있으라!" 하니 물기둥 보옵시고,
"화약 있으라!" 하시니 독일제 미제 각종 화약 나옵시고,
"어뢰 파편 있으라!" 하시니,
내가 작년 여름 먹다 버린 알미늄 콜라 캔 따개 나옵시고,
"레이저에 걸리지 않는 최첨단 어뢰 있으라!" 하니 스텔스 최첨단 버블젯 어뢰 나옵시려다,
"북한제 어뢰라 한다!" 하시니 50년 고래묵은 녹투성이 어뢰 나옵시고,
"결정적 북한 증거 있으라!" 하시니
"어제 쓴 듯" 매끈한 파랑매직 "1번" 나옵시니라.
근데, 왜 전국민이 간절히 기다리는 사고순간 TOD는 안 나옵시는지요.......?
<펌>
전쟁과 법정은 다름 2010/05/22 19:49 # 삭제 답글
글쓴이는 자꾸 기왕이면 확실한 증거를 대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국제정치에서 중요한 것은 확실한 증거가 아니라 현명한 대처죠. 우리가 아무리 확실한 증거를 댄다 해도 북한이 부인하고 중국이 팔짱을 끼고 있으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역으로 우리가 부족한 증거를 갖다 대도 한미일의 공조체계가 튼튼하다면 북측으로선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죠. 중요한 것은 우리의 대처방식이지 논증의 엄밀성이 아님을 유의하시길... 바라지만 그렇게 될리 없겠죠. 어쨌거나 당신들의 마음속에선 이미 악당은 대한민국으로 정해져 있을 테니까요.
답답하다 2010/05/22 19:55 # 삭제 답글
어떻게 위에 인간들 매한가지로 글을 안읽냐이 블로그 주인장은 "증명하기에 논리적으로 충분하지 않다"다. 북소행이면 대중에게 좀 더 철저히 밝혀 달라는 거다
물론 북 소행이 아니라 가정하고 볼 수도 있는 글이지만, 아래 댓글로 봐서는 주인도 조사단에 대한 신뢰는 있는 것 같다.
ㅂㅈㄷㄱ쇼 2010/05/22 20:03 # 삭제
이해력이 부족한 몇사람을 위해 조사단이 더 수고할 필요는 없지요 또 더 밝혀진들 그들이 수긍할 사람들도 아니고...
우메한녀석들 2010/05/22 20:12 # 삭제 답글
우리나라에는 우메한녀석들이 너무나도 많다. 그래서 이모양이꼴로 살고있는것이다여러가지 정황만 보아도 국가안보란 이름으로 정보조작이 이루어지고 첫 침몰부터 지금까지 석연찮은구석이 한두군데가 아닌데도 짜맞추기식 발표가지고만 생각하는녀석들.. 그 우메한 녀석들때문에 나머지사람들까지 멍청이 취급받는다. 외국인들 눈에는 어떻게 비춰질런지..쯧쯧.. 부끄러울뿐이다
미친놈 2010/05/22 20:27 # 삭제 답글
북한놈들은 좋겠다!!!이렇게 편들어 주는 놈들 많아서.....
좌빨들은 어떻게 이렇게 생각이 비슷한지~~~
조갑제 2010/05/22 20:30 # 삭제
저 또한 좋습니다당신과 같은 분들이 많이 계셔서 허허허
ps 2010/05/22 20:47 # 삭제 답글
100미터 물기둥은 왜 2개월만에 목격자 1명에게만 발견되었을까..?근처에서 TOD니 관련자들이 엄청 보고 있었던데... 기록도 사라지고..
그런 대 폭발이 소리를 들은 사람도 없고.. 그냥 배에 탄사람 물방울 좀 뿌려지고 말았다니..
잠수함이 스텔스 기술 말고 뭔가 시간이나 차원을 왜곡시키는 신기술도 가졌던게 아닐까?
어뢰도 발견못하게 하고 탈출시에도 잡을 생각도 못하게하는.. 교신도 다 막았을거 같고..
2010/05/22 21:36 # 삭제 답글
비공개 덧글입니다.
제발 2010/05/22 22:00 # 삭제 답글
글좀 똑바로 읽읍시다....글쓴이께서 말씀하신건 다른게 아니라
조사를 명확히 했다라면 그에 상응하는 명백한 증거들을
대라는 것 아닙니까? 현재 나와있는 증거들은 지적하셨듯이
논리적으로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니깐 말입니다.
다나한 2010/05/22 22:23 # 삭제 답글
우리나라 국민성에 박수를 보냅니다. 현정부를 믿어야 할지 북한을 믿어야 할지... 천안함사태를 봐도 어리석은 우리들의 현주소를 확인하는듯 합니다. 물론 우리나라의 언론자유와 인터넷을 통한 자유의사를 존중합니다만 그중의 간첩활동자들을 분변해야 할 것입니다. 아웅산 폭파 KAL기 연평도 해전...등등등 이래도 자꾸 여러 의혹만 증폭시킬겁니까...아무리 현정부를 신뢰하기 어렵다고해도 정부조작설이니 ... 전쟁의 위협에도 북한편만 들껍니까... 답답합니다. 전쟁나면 누구 손해입니까. 북한이야 빈곤국가여서 더이상 아쉬울게 없지만 한반도에 전쟁은 남한의 큰타격아닙니까. 이럴수록 우리는 더욱 연합 단결해야합니다. 절대 북한이 625처럼 한민족을 몰살시키는 일은 절대 없어야겠습니다.
검은양말 2010/05/22 22:51 # 삭제
당연히 전쟁나는 일 없어야겠죠... 근데 님 말은 정말 웃기네요... 우리나라가 먼저 북침을 할일은 절대 없을겁니다미국이나 유엔이나 그걸 받아줄리 없고 그렇게 된다면 6.25처럼 많은 나라에서 우리나라를 도와주러 오지 않을테니까... 전쟁의 경우는 원인이 어떻게 되든간에 북한의 무력도발일 겁니다... 이번 천안함 사건이 북한이 했다고 가정하더라도 지금 이딴식의 논증과 증거로는 북한이 아니라고 발뼘해도 이상할게 없는 겁니다~ 이러다 전쟁이 나면요?? 더이상 밑질게 없는 북한이 이걸 핑계삼아 전쟁을 시작하면요?? 지금의 증거로는 북한이 아니라고 우겨도 확실한 답이 될수없습니다... 어쩌면 북한에게 언제까지나 천안함으로 명확한 증거를 제시할수없을지모릅니다~ 심증은 있어도 물증은 없는 미제사건으로 남을수도 있는거구요... 근데 이러한 사건으로 우리가 피해볼꺼 뻔한 전쟁을 담보로 이 불분명한 증거에 우리 대한민국의 명운을 걸자구요?? 그리고 수많은 젊은이들보고 목숨을 걸라구요?? 총대들고 나가 싸워야 될 국민들에게조차 논리적으로 이해를 못시키는데 개 풀 뜯어먹는 소립니까~ 대부분의 사람이 이렇게 생각합니다... 북한이 했든 안했든 중요하지 않다 명확한 증거를 대야 북한과 싸울때 목숨걸고 싸울꺼 아닙니까... 지금 북한편을 들어 전쟁은 무조건 안하자고 생각하는것이 아닙니다... 전쟁은 역사상으로 통치자들에게 가장 효율적인 정치수단이기도 했습니다... 그러한 불분명하고 우리 스스로도 의문을 갖는 증거따위에 속아서 전쟁을 하는것은 님말대로 한민족이 몰살당하는 길임을 알길 바랍니다
7080 2010/05/22 22:23 # 삭제 답글
지금이 70년대인가 80년대인가.....참으로 이해하기 어렵네요...한때 반공정신교육으로 한쪽 사상만 가르치며 삐뚤어진 교육으로 일삼고 이것도 모잘라 정권이 위태로우면 간첩이다 뭐다 해서 전쟁의 이름을 악용하더니 또다시 2010에 불거지네요.....참 세상이 좋아지고 과학적이라고 하지만 천안호 관련해서는 너무도 아니올시다가 아닌가요? 솔직해 집시다. 그리고 어거지로 북한을 몰아부치지말고 설득력있게 정말 과학적으로 조사를 해봐야 하지 안을까요? 그동안 천안호 관련해서 지난 신문들 있으면 다시 추스려 봐주시기 바랍니다. 민간이라고 하는 조사단들 참여했지만 껍떼기노릇만 하고 실질적으로 군 보안문제로 제대로 역할을 하지 못한것 인정해야 하지않을까요? 민간조사단들 이름만 넣고 제대로 참여 못하게 한다음 코앞에 선거 다가오니 오디서 프로펠라 하나 주워와서(?) 북한이 했다(?) 군과 민간 조사단에 외국인들까지 참여 했으니 과학적으로 철저히 조사했으니 믿어달라(?) 새떼라고 할때는 언제고 또다시......왔다갔다......그 누구하나 책임지는 사람없고......말그대로 죽은사람만 불쌍할따름입니다....
결정적 증거 2010/05/22 22:36 # 삭제 답글
결정적인 증거를 댔으나, 그 결정적인 증거가 정말 결정적인 증거인지 대조해 볼 수 없으니, 그냥 결정적인 증거라고 하면 결정적인 증거인갑따 하고 믿어라는 말인가보군요. 얼마나 국민들을 무시하면 이런 결과까지 발표하면서 어거지를 쓰겠습니까? 시뮬레이션도 여러 경우의 수가 존재하나, 어뢰에 의한게 맞으니까 그냥 믿으라고요?한국 국군 정말 대단하군요. 누가 결과발표하자고 결정했는지는 모르겠으나, 닥치고 믿으라는 거네요.
허긴, 이명박 정부 자체가 자기들은 "절대선"이고 나머지 국민들은 오직 무매한 인간들이고, 하고싶은 말이 있어도 닥치고, 절대선으로 이끌 대상으로밖엔 인식을 하지 않는 것 같더군요. 이건 지금까지 겪으면서 수도 없이 느낀 점입니다.
koc/SALM 2010/05/22 22:37 # 삭제 답글
다나한// 아웅산 폭파 KAL기 연평도 해전...등등등 이래도 자꾸 여러 의혹만 증폭시킬겁니까...그러면 1997년의 총풍 사건은 뭐라 말하렵니까?
게다가 이번에 조사 발표까지 군 당국이 여러 차례 자신들의 말을 번복했습니다. 이제 와서 그것을 믿으라고 하니 오히려 더 믿지 못할 따름입니다.
길수 2010/05/22 22:49 # 삭제 답글
세상많이 좋아졌다 20년 전만해도 이렇게썼으면 남산횅인데그리고 누가 했건 무슨문제가 되냐 ~~~~
뭉치면된다.. 세계사 공부좀 더해라 에구 ~~~~그래서 어짜자고 내가 요새 이런인간들보면 기가 막혀서
너 머하는 이냐?
검은양말 2010/05/22 22:56 # 삭제
당연히 20년전과는 다르죠.. 대통령비난하면 남산으로 끌려가던 독재시절이 그리운가 보죠? 그런 시대였다면 님이 지난 정부때 욕하던 노무현 김대중때 님은 이미 죽었든지 조용히 아닥하고 있겠죠... 세계사 공부좀 더 하라구요? 전쟁은 통치자들이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면서 국민적 지지를 이끌어내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었죠~ 히틀러도 그랬고 김일성도 625남침을 일으킨거구요... 당연히 이 정국에서 본다면 본격적인 무력도발은 북한에서 하겠지만 그래 어디 함 쳐들어와봐 하고 구실꺼리를 준건 우리 대한민국 정부란 말입니다
ZZZZ 2010/05/23 00:14 # 삭제
그냥 개소리.. 이런건 답글달아주지 맙시다
헐 2010/05/22 22:55 # 삭제 답글
까나리어장에서 어뢰가 터졌는데 까나리는 한마리도 안죽고 1200톤 천안함만 두동강이 나나?어뢰가 북한 거라쳐.. 그게 천안함을 타격했다는 증거가 있어야 될거 아니야...
살인용의자 집에 식칼있다고 그걸 결정적증거라고 하면 되겠어? 지문이든 혈흔이든
나와야 될거 아니야... 화약성분이 일치했다는데 성분표라도 밝히든가...
안보리 회부 어쩌고 하는데 이런 증거가지고 안보리 가면 진짜 대한민국외교 파탄난다고..
이렇게 얘기하니까 "그럼 정부가 조작했단 말입니까?" 이지랄...
정부가 조작못한다는 근거는 또 뭐지? 과학적 주장이 라는게 명백한 증명과 반증으로
이루어져야지 "너희들 반증도 허점이 많으니 증명이 맞음" 이따위 주장이나 하고 있으니..
일단 까나리 떼죽음이 없었다는 것만으로도 현재 정부 발표는 신뢰를 99% 상실...
발견어뢰의 직접타격증거 시뮬레이션하나 밖에 없음... (시뮬레이션 했다고 주장 검증불가능...)
북한어뢰라는 증거 1번 글자 녹위에 씌여짐. 녹난 어뢰를 발사???
음향어뢰는 직접타격외에 폭발시킬 방법없음.
연어급잠수함이 있는지도 의문이지만 중어뢰장착불가능
사실 폭발증거 자체가 부재. 견시병뺨에 튄 물방울? 초병단한명만 본듯만듯한 물기둥?
사망자 전원 익사 드러난 외상및 파열없음. (유가족확인)
분명히 말하지만 나는 북한이 했다고 믿고 싶다.
그러니 나를 납득시키라고. 나는 북한이 천안함 타격하고도 남을 놈들이라고 생각해.
바보같은 주장만 계속하고 논증이 아니라 사상공격을 하니까 열받는거 아니야?
ZZZZ 2010/05/23 00:09 # 삭제
개념글
니들 2010/05/22 23:04 # 삭제 답글
군대는 갔다왔냐?ㅋㅋㅋ주딩이만 살아서
ZZZZ 2010/05/23 00:07 # 삭제
넌 다시가라 ㅋㅋㅋ
... 2010/05/22 23:07 # 삭제 답글
답답합니다. 북한이 쐈던 정부의 자작극이란 음모던 중국이 쐈다라는 엄한 추측에서도 만약 남북이 전쟁에 들어가면 글쓴이는 어느 편을 들겠습니까? 대한민국 남아로써 나라(정부가 아닌 나를 낳아준 나라)를 위해 북한을 응징하시겠습니까? 아니면 북한 편에 서서 남한 망하기를 바라겠습니까? 그 입장이 정리되면 위의 논쟁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저는 한국 국민의 안보불감증을 심히 걱정을 합니다. 위에서처럼 지식의 자웅과 논리의 대결을 펼칠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내가 내 가족을 지키기 위해 뭘 하고 있나 돌아보십시오. 사랑하는 가족이 있다면 가족을 지키기 위해 나라를 지킬 것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내가 다른 나라에 갔는데 이민국에서 내가 나라가 없다고 해서 들여보내주지도 않는다면 그냥 난민입니다. 나라 잃을 서러움은 피해야 합니다.
전쟁이 난다면 이젠 기습전입니다. 아무도 모르게 준비해서 빵 하고 터뜨리는. 내가 공격할테니까 준비해~ 현대전은 더 이상 그렇지 않죠. 이미 24년 전 86년 미국의 리비아 폭격 때도 사전 경고 없었습니다. 백악관 발표와 동시에 꽝! 이었습니다. 지금 상태로 보면 우리나라도 전쟁이 충분히 날 수 있습니다.
밤에 강도가 세콤 뚫고 들어와 폭행을 하고 사라졌습니다. 누굴 비난해야 하나요? 폭행을 한 강도? 보안이 뚫린 세콤? 집 잘못 지킨 자신? 누굴 비난하던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가 나쁜 짓을 한건가요? 당연히 강도죠. 맘만 먹고 강도질 하려면 뭘 못하겠습니까? 강도만 없었다면 잠을 편히 잤겠죠.
근데 그 강도로 인해 가족이 살해 당했습니다. 당장 그 강도를 찾아 죽이고 싶겠죠. 복면을 쓴 강도는 누군지 모릅니다. 하지만 증거는 탄피 뿐입니다. 강도라 추정되는 자가 소지했다는 총의 탄피 그리고 발자국 프린트.
님의 마음이 궁금합니다. 나의 가족이 죽었고, 또 죽음을 당할 수 있는 상황에서 유력한 용의자가 있다면 가족을 위해 무얼 하시겠습니까?
ZZZZ 2010/05/23 00:08 # 삭제
아랍인이 테러리스트랑 비슷하게 생겼으니깐 비행기 안태우겠다는 논리군요
헐 2010/05/22 23:17 # 삭제 답글
진짜 정신상태 이상한 사람 많네요...천안함은 침몰원인이 분명히 밝혀져야할 사건입니다...
북한이냐 남한이냐 선택을해라 라뇨...
천안함은 최초해경보고 미국무부 발표 유가족브리핑 모두 에서 좌초로 설명된 사건입니다.
그리고 한달후 이것이 어뢰에 의한 격침으로 발표된 겁니다.
당연히 누구나 그렇다면 보다 확실하고 강력하게 검증해서 안보리 회부하고
군사제재 들어가자 라고 반응할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당신의 조국은 어디냐" 이딴 개솔히가 왜 나옵니까?
북한을 강력하게 압박하기 위해서도 안보리가 움직일만한 확고한 증거가 필요한 겁니다.
근데 지금 발표된 증거는 전혀 객관성과는 거리가 먼 것들 뿐입니다.
외신 운운하는데 외신은 한국국방부 발표받아쓰는 것 뿐입니다.
외신은 결코 판단하거나 주장하지 않습니다. 팩트를 보도할 뿐입니다.
CNN 은 북한의 주장 역시 거의 비슷한 비중으로 보도한 바 있습니다.(CNN 홈피메인에 북한반박실음)
시뮬레이션 했다면 그 과정이 공개되어야 하고
성분이나 잠수정의 스펙같은 것도 소상히 공개되어야죠.
일반국민한테 곤란하면 국회의원이나 민간조사단에게 공개하면 됩니다.
그걸 안하고 있잖아요. 여기서 "대한민국국민맞냐" 이딴 소리가 나오나요?
나는 개정일이 싫어요. 죽여버리고 싶어요. 그러니까 안보리 회부해서
개정일 다 굶겨죽이고 싶어요. 전쟁나는거 싫으니까 국제사회에서 제재해서
정권 붕괴시켜버렸으면 좋겠어요. 그러니까 이딴 거지같은 증거 말고
좀 그럴듯한 검증 객관적 팩트 좀 갖고 나오라고요.
ZZZZ 2010/05/23 00:09 # 삭제
개념글 ㅇㅇ
ㅎㅎㅎ 2010/05/22 23:27 # 삭제 답글
자동차에 앞 바퀴와 뒷 바퀴를 연결하는 연결 축이 있는 것은 세계 어느 시대 어느 자동차나 똑 같은 것 처럼 모든 어뢰에는 프로펠라를 움직이는 모터와 프로펠라가 있고 모터와 프로펠라를 연결하는 연결 축이 있는건 당연한거야.
ㅎㅎㅎ 2010/05/23 00:11 # 삭제 답글
전 세계 모든 냉장고 구조가 비슷한 것 처럼,에어콘 구조가 비슷한 것처럼,TV구조가 비슷한 것 처럼 모든 공산품은 그 공산품의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 구조는 동일할 수 밖에 없어.합조단의 발표처럼 모터와 연결 축,프로펠라가 있으니 설계도면과 같은 북한어뢰라 우기는건 웃기는 얘기지.
합조단이 제대로 발표하려면 연결축의 길이와 두께가 설계도와 1mm 이내로 일치하고 모터의 크기,마력 수 등도 일치하면서 프로펠러의 갯수,두께 길이 등이 1mm 차이도 없이 일치한다고 해야 맞는거야.
연결축 없이 모터가 프로펠라를 움직이게 할 수 없고 프로펠라 없이 어뢰가 움직일 수도 없는 것이고 모터의 힘 없이 프로펠라가 스스로 움직일 방법이 없는거니까.
어느 시대 어느 어느 나라 어느 어뢰나 앞에 탄두 있고 뒤에 추진체가 있는건 공통이고 추진체는 모터와 연결축,프로펠라로 구성되어 있는 것 또한 공통이야.
그 탄두와 추진체를 금속으로 감싼게 어뢰거든.
그리고 모터와 프로펠라를 연결하는 연결축의 길이나 두께는 만든 회사나 제품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아주 작은 차이 밖에 없다.
쓸데없이 연결축을 길게 혹은 두껍게 만들 이유가 없는거거든.
딱 필요한 만큼의 두께와 길이가 필요한거라 시대에 따른,회사에 따른 어뢰의 구별은 전문가 중에 전문가만 어느 정도 구별할 수 있는거야.
샤랄라 2010/05/23 00:19 # 삭제 답글
과학적 물증이라 보인것들이오히려 한국 전문가 집단에서 말이 안되는 일이라고 신문지상에 나돌고 있다.
일본 언론마저도 대한민국군의 시나리오가 맞다면 북한 잠수함이 무슨 스탤스 잠수함이냐고
하면서 자위대가 해상훈련을 해도 북한 잠수함이 했던일은 엄청난 훈련을 해도 거의 불가능한 일이라고
적고 있다..
전문가들마저 납득할수 없는 상식선에서 벗어난 결과라면 과학적 조사라 볼수도 없고
하필 선거일에 발표한것도 의문투성이며..
국방부 장관이라는 사람 말도 오락가락 자신이 처음발표한 내용을 뒤집고..
도대체 신뢰할수 있냐는 말이다.
감정적 대응을 해서 국익에는 전혀 도움이 안되는일이니.. (물론 모당에는 도움이 되겠다)
한다면 차분히 재조사 하라.
국민과 전문가 집단이 이해할수 있도록....
늬들은 어떤맘으로 여기다 글올리는지 모르지만..
나는 전쟁나면 북한과 목숨걸고 대한민국 위해 싸울 각오로 글쓴다
그러면 정말 목숨을 걸만한 일인지 한점의혹이 없어야하지 않은가???
...;; 2010/05/23 02:04 # 삭제 답글
한국을 포기하는 듯한 발언을 하시니, 사람들이 마구 몰려들어서 분풀이 하려 하고 있는 것 같군요.
ㅁㄴ 2010/05/23 09:21 # 삭제 답글
http://bemil.chosun.com/nbrd/gallery/view.html?b_bbs_id=10044&num=135691&pn=1&compn=2국방부의 공식 발표결과 전문입니다. 뭐 해당 링크에 각양각색의 군상들이 싸질러놓은 리플은 무시하시고...
이 발표를 반박하려면 이보다 더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반박해야겠지요.
Q 2010/05/23 11:24 # 삭제 답글
ㅁㄴ/ ㅋㅋㅋ 미치겠네. 내가 보기에는 ㅁㄴ 니가 터뜨린 거 같아. 너 밀덕이니까 북한 카탈로그 보고 북한 어뢰쯤은 만들줄 알잖아. 너 한국인이니까 한글로 1번 쓸 줄도 알고. 니가 천안함 인간어뢰타고 터뜨렸네 ㅋㅋ 저기 정부 발표 증거랑 다 맞아떨어지구 그랴 안그랴??야 왜그랬냐? 니가 안그랬으면 빨랑 더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와라. ㅋㅋ
ㅁㄴ 2010/05/23 11:25 # 삭제 답글
Q/병신인증하시느라 수고 많으시네요.계속 수고하세요~
Q 2010/05/23 13:06 # 삭제
ㅁㄴ/ ㅋㅋ 논리적 반론을 못하니까 결국에 인신공격이지ㅋㅋ 역시 콩심은데 콩나고 팥심은데 팥난다더니 ㅋㅋ공식 발표에 제시된 설명이 딱 저 수준이어서 설명이 이상하다고 그러는데 더 확실한 "증거"를 가져오라고 떼쓰는 병신 짓은 뭔데?? 넌 저 발표에서 아무런 이상도 못느끼지? 그니까 니가 병신인거다.
글면 한번 답해봐라. 천안함 피격한 어뢰를 북한이 쐈다는 걸 입증하는 증거가 발표에 나와있냐? 발표의 설명을 100% 믿는다고 해도 어뢰가 북한에서 만들어진 것은 맞고, 그 어뢰가 천안함을 피격한 어뢰인 것은 맞는데, 그 어뢰를 북한이 쐈다는 증거는 어딨는데?? 어딨는지 가져와봐
ㅋㅋ 얌마, 니가 병신짓하면서 백날 "계속 수고하세요~" 이런식으로 태연한 척 해봐야 소용이 없어. 왜냐면 니가 병신인 거는 니가 더 잘알거든. 아닌 척해봐야 소용없다구.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