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숙과 김여진 세상읽기

오랫동안 망각의 강 너머로 유배당했던 김진숙이라는 이름 석 자가 우리에게 돌아왔다. 한진중공업 정리해고에 반발해서 6개월이 넘게 타워크레인에서 농성을 벌이던 그를 보이지 않던 존재에서 보이는 존재로 만들어낸 주인공은 언론도 정치인도 아닌 트위터였다. 그의 소식은 트위터를 타고 르몽드에 실리기도 했다. ‘희망버스’라는 새로운 연대 방식을 조직한 것도 특기할 만한 사항이었다. 2007년에 출간한 그의 저서 <소금꽃나무>가 한정판으로 재출간되어서 베스트셀러에 오르는 일도 벌어지고 있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는 걸까? 이 현상들을 자세히 뜯어보면 흥미로운 진실들을 발견할 수가 있다. 먼저 김진숙이라는 존재가 소셜네트워크라는 공론의 장에서 부상할 수 있었던 것은 김여진이라는 소셜테이너의 공헌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한국판 에이드 셀러브리티라고 할 수 있는 소셜테이너의 역할은 정치적 대립구도로 인해 교착상태에 빠진 특정 사안을 중립적인 차원으로 밀어 넣는 것이다.

대체로 정치적 대립구도라는 것은 진보와 보수라는 진영논리에 따라서 특정 사안을 인식하는 태도를 통해 발생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런 진영논리는 진보와 보수에서 일정한 기득권을 차지하고 있는 이들에게 자신의 영역을 유지하게 만들어주는 근거이기도 하다. 그러나 2008년 촛불 이후에 이런 진영논리는 더 이상 통하지 않게 됐다. 기존의 진영들에 속하지 않는 ‘대중들’이 출현했기 때문이다. 이들은 유권자로 분류했을 때 부동층, 사회경제적으로 정의했을 때 중간계급으로, 문화적으로 정의했을 때 인터넷 주체로 규정할 수 있는 이들이다.

이 상황을 한 마디로 정의하자면, 과거 정치에 속할 수 없었던 것들이 정치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김진숙이라는 상징적 존재의 부상도 이렇게 기존 진영들에 포섭당하지 않는 세력의 형성과 무관하지 않다. 이 세력이야말로 한국적인 맥락에서 ‘시민사회’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인데, 이들은 평등과 자유라는 모순적인 정언명령을 내면화한 존재인 것이다.

따라서 이들에게 김진숙을 ‘노동자’가 아니라 근대적인 개념에 근거해서 ‘인간’으로 호명하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한국적인 의미에서 인도주의가 마침내 탄생하는 순간인 것이다. 이 근대적 인간은 누구인가? 말할 것도 없이 서구 계몽주의가 그토록 양성하고자 했던 주체적인 시민이다. 이 시민은 평등한 공동체를 유지하고 개인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함께 일어선 국가’에 거주하는 이들이다. 이런 유래로 인해 시민은 당연히 국가에 대해 자신의 권리를 요구하고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근대적 시민의식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런 변화는 분명 노동운동 일반에 대한 과거의 인식과 다른 무엇을 보여준다. 노동자를 시민으로 인준해주는 공동체의 합의를 전제하지 않고 이런 변화를 설명하기 곤란하다. 한동안 혼란은 있겠지만, ‘노동자도 사람이다’라는 당위적 주장은 앞으로 ‘노동자는 시민이다’라는 사실적 주장으로 대체될 것이다. 그동안 자칭 보수우파들이 억압해왔던 근대주의의 윤리가 소셜네트워크라는 기술적 민주주의를 통해 제도화되기 시작하는 징조를 여기에서 읽을 수 있다. 앞으로 확실한 것 하나는 이 흐름이 기존에 익숙한 진보-보수의 분법을 무너뜨릴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 상황을 받아들이는가, 그렇지 않은가에 따라서 새로운 대립구도가 만들어질 것이기 때문이다. 바야흐로 한국 사회에 진짜 보수의 가치가 만들어지고 있는 중이다.

----------
<경향신문>에 게재되었음.


덧글

  • bergi10 2011/07/02 11:06 #

    경향은 앞만 내다보고 입으로 "진보"를 내뱉기 위해서,

    과거의 일은 몽땅 망각하는군요.

    지금 저기 실린 내용들은 과거에 이미 대한민국 국민들이 이뤄낸 것인데,

    경향은 그딴거 없고, 김진숙만 살리기 위해 과거에 일어났던 일들을 모른체하네요.

    참 한심하다 한심해.
  • 조갑제의회개 2011/07/04 00:24 # 삭제

    이 분 여기 종종 등장하시는 백범 님과 친구시네요 ㅋㅋ;

    bergi님은 '반북'을 내뱉기 위해서
    논리구조나 관련성 같은 건 쉽게 망각하나봅니다..
  • 2011/07/02 18: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지나가다 2011/07/02 18:53 # 삭제

    혜안이십니다. 향후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는 알 수가 없는 일이지만 현 시점에서 이보다 더 나은 해석을 내리기란 쉬운 일이 아닌 것 같습니다.
  • 지나가다 2011/07/02 19:02 # 삭제

    그리고 진숙씨와 여진씨에 대해선 더 이상 걱정을 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이미 성숙한 어른들이니까요. 잘 헤쳐나갈 것입니다. 이들에게 신의 가호가 함께 하기를.
  • 마즈 2011/07/10 03:48 #

    다른 뉴스를보니 한진숙이라는분이 10여년전에 한진중공업에 퇴사를 햇다는말이잇덧데요?
  • erte 2011/07/11 01:43 # 삭제

    흠... 저 질문을 던지는 분들의 패턴이 있어서 상대를 안해드릴까 하다가 그래도 좋은 의도로 하셨을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에 그냥 질문에 대한 답만 해 드립니다.

    한진숙씨 아니고 김진숙씨구요.
    퇴사아니고 해고당했고, 그 이후로 계속 복직투쟁을 했습니다.
    그리고 한진중공업 노조는 산별노조이기라서 한진중공업 노조원 자격을 상실하지 않았습니다.
  • 마즈 2011/07/11 04:58 #

    아..그렇군여;;그렇다면 김진숙씨는 산별노조의 집행부로써 저타워크레인에 있는것인지;;아니면 한진중공업 일반 노조원으로써 있는것인지;;;;노사합의이후 노조내에도 뭐 갈등이잇다고하는데...저분의 시위가 한진중공업내 노조원들의 이해가 담긴행동인지는 모르겟네요;;;뭐 진영에다라 논조가 뭐낙다르니
  • erte 2011/07/11 19:30 # 삭제

    1. 김진숙씨는 한진중공업 노조의 '지도위원'으로 집행부까지는 아니고, 오피니언 리더 정도의 위치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 6월 말 언론을 통해 알려진 '노사합의'는 산별노조의 운영절차상 '지회장'이 임의로 행했기 때문에 무효입니다. 교섭권을 가진 상급단체인 금속노조에서도 그 점에 대해서 무효라고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3.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파업은 그렇게 쉽게 할 수 있는게 아닙니다. 조합원 투표를 거쳐 파업신고를 해야 하는데 그 이전에 길고 복잡한 조정과정을 거쳐야만 파업신고가 받아들여집니다. 이 사태가 일어나고 있을때 한진중공업이 이미 '파업중'이었음을 기억해주셨으면 좋겠네요.
  • 마즈 2011/07/12 01:50 #

    1. 민주노총의 산별노조 위원장으로써 저곳에있는지 한진중 평 노조원으로써있는지 이해할수가 없군요.
    오퍼니언 리더라....뭐 허수아비도 아니고;;;;

    2. 그러니깐 한진종공업 노조에서 사측과 파업을 합의할수가 없다라는건가요? 금속노조에 교섭권이 잇다라....

    3. 뭐 파업에는 저도 어느정도 지지하는 편인데;;;;1차 희방버스는 나름대로 의의가있다라고 생각햇는데 2차 희망버스는 허가된 집회외에 수많은 사람들이 도로점거;;...국가시설이라 원래는 함부로 들어갈수없는 곳인데...진입시도;;;저녁시간대....뭐 일부지역주민들 이야기로는 음주로 시그러웠다라고 하더군요.
    뭐 노사간 파업합의가된절차가 합법적이지않앗다면 노조내에서 해결할때까지 2차 희망버스는 가지 말아야하는게 옳은것 같은데말이죠 ...김진숙씨=한중중 노조원모두의뜻은 이라는 말인가요?

  • erte 2011/07/12 10:05 # 삭제

    1. 투쟁의 대표가 반드시 위원장이어야할 이유는 없죠.

    2. '지회장'이 '단독'으로 합의할 수 없다는 겁니다.

    3. 이명박대통령 = 한국국민 모두의 뜻. 은 아니죠? 그리고 파업철회 합의가 합법적이지 않는데 더 해결하고 자시고 할게 뭐가 있습니까. 그게 무효이기 때문에 그냥 '파업상황 계속 유지' 인건데요. 파업을 풀 필요가 있으면 한진중 조합원들의 의견을 모아서 다시 반영하면 되는 일입니다. 지회장 혼자서 저렇게 급박하게 처리할 일이 아니라요. 그러니 2차 희망버스가 가지 말아야할 이유가 전혀 없죠.
  • erte 2011/07/12 10:08 # 삭제

    그리고 노조의 운영 구조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여기가 네이버 지식인도 아니니, 여기에 물어보지 마시고 민주노총쪽에 직접 문의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 마즈 2011/07/12 10:17 #

    뭐 주인장님의 의견을 알겠습니다.
    1. 투쟁의 대표가 반드시 위원장이야할필요도 없고 노사합의 정차상 적법절차인지 논란이있다 뭐 이것분이네요. 김진숙분이 한진중노조의견을 대표하는것도아니고 말이죠.한진중 노조가 어떤 입장을 밝히는지 봐야겟네요
  • erte 2011/07/12 14:12 # 삭제

    적법절차가 논란이 있다가 아니라 그냥 무효입니다.

    그리고 전 주인장 아닙니다.
  • b. 2011/07/12 06:05 # 삭제

    님의 사기성 혹은 근거없는, 그러나 학적인 뉘앙스를 과시하는 알쏭달쏭한 주장들은 학문이 무엇인가 고민하게 만듭니다. 학문이란 무엇일까요?
  • 이냐리뚜 2011/07/13 21:24 # 삭제

    학문이 뭔지도 모르면서 남의 글을 "사기성 혹은 근거없는, 그러나 학적인 뉘앙스를 과시하는 알쏭당쏭한 주장들"이라 폄하하는 것은, 적어도 학적인 태도는 아닐 것입니다.
  • 123 2011/07/15 12:52 # 삭제

    솔직하게 "나는 이택광의 글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러나 그것은 내가 저능하기 때문이 아니라 이택광의 글이 병신이기 때문이다." 라고 말하시지 그러세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